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유입의 통계적 현실

2022. 2. 17.
반응형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내 글에 대한 보상을 받고 싶다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데 2022년 기준으로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은

네이버가 반 구글이 반

다음이 한자릿수를 차지하고 있다

 

즉 시작자원이 너무 적다 .. 

 

티스토리 트래픽

 

위 사진은 티스토리 전체 한달 트래픽이다

 

540million은 5억4천만 회이므로

와 엄청난 수치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 상위 랭크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살펴봐도

10만 정도가 한계치이다

 

나중에 글 쓰겠지만 저것도 정상적인 글들로 얻을 수 있는 수치가 아니다

 

사진을 보면 역시 가장 큰 비중은 검색이 차지한다

 

57%

 

그럼 이 57%는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

 

트래픽 유입경로

 

57% = 50% 구글 + 4% 네이버 + 알파

 

네이버의 비중은 단 4% 밖에 안된다

 

네이버가 구글보다 좀 더 큰 점유율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트래픽 비중은 10분의 1토막이 난다는 것이다

 

즉 네이버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상위 노출시켜주지 않는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니라는 의미다

 

구글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를 우대하는 정도가 얼마나 심하냐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라온 글을

똑같이 복사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면

 

네이버 블로그를 더 위에 노출해준다

 

불펌에도 이 정도로 가중치를 주는데

불펌이 아니면 어떨까

 

예상하겠지만 절대 이길 수가 없다

결국 아무 네이버 블로그도

다루지 않은 주제를 찾지 않는 한

네이버 유입은 쉽지 않다

 

그마저도 다른 네이버 블로그가

나중에 동일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면

내 글은 안드로메다로 사라지게 된다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가 생존하기 위해선

구글 SEO 최적화에 집중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