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

2022. 5. 11.
반응형

최근 네이버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략 2022년 4월 말~5월 초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바로 타사 웹사이트의 노출 비중을 늘렸다는 것입니다

 

기존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기존에 네이버는 자사 서비스를 극도로 보호하는 정책을 펼쳐왔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에 포스팅된 글의 제목과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구글 애드센스(광고 서비스) 또한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놨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구글이 선방하고 있으나 여전히 네이버가 국내 검색 엔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합니다. 이런 이유로 마케팅, 협찬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에 집중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네이버가 타사 웹사이트를 더 많이 노출시켜준다면 이런 분위기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위 사진과 같이 4월 말을 기준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를 통한 검색 및 유입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갑자기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네이버 블로그만을 노출시키다보니 검색 결과의 품질에 한계를 느끼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 글은 대부분 광고성 마케팅 글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페이,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연계 서비스를 런칭해 왔으나 여전히 검색 엔진으로서 비중이 상당합니다. 검색 결과의 품질을 유지하지 못하면 구글에 끊임없이 점유율을 뺏길 수밖에 없고 국내 내수는 한정되어 있기에 여러 가지 변화를 모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가 끝나가며 과도하게 돈이 몰렸던 주식시장은 횡보하고 있습니다. 그 점을 고려해도 네이버의 주가는 꾸준히 하락중입니다

 

현재의 검색 알고리즘 변화가 일시적인 것인지 계획된 것인지는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